홍보・소통마당

바른먹거리 익산푸드통합지원센터

고객소리함

테스트 이벤트 행사 글쓰기 (VIP 등급) 웹 포스팅 긁어오기 방법(웹은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가 됨)

재단테스트 2023.09.03 09:51 조회 1404

글쓰기를 시작하는 10가지 방법

Person writing notes in Notebook

글 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런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머리속에는 문장이 샘솟고 얼른 그걸 쏟아내고 싶지만 생계라는 걸림돌 때문에 어쩌지 못했던 경험 말입니다. 바쁜 일정 속에서 글을 쓸 여유를 마련하기 어렵거나, 글을 쓰려고 자리에 앉았는데 집중하기 힘들 때도 있습니다. 아니면 하루는 글이 술술 풀렸다가 그 후로 몇 주 동안 작업이 정체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소설을 집필하거나, 블로그를 관리하거나, 일기를 쓰는 경우에도,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대체로 동일합니다. 글쓰기는 운동과 같습니다. 합리적인 훈련 계획을 수립하고 꾸준히 실천하면 점점 더 강해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글쓰기는 명상과 비슷하기도 합니다. 내면의 문을 열고, 잡생각을 놓아버리면 마음의 중심을 찾게 될 것입니다. 두 경우 모두 단련과 집중이 열쇠입니다.

Blog-Post_MSK_Cafe_Lifestyle_Screens_Web_AA_v1

그 점을 염두에 두고 지금부터 글쓰기에 매진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간단한 기법 10가지를 살펴봅시다.

1. 스스로를 돌아보세요

아침형 인간이신가요, 올빼미족이신가요? 혹은 매일 오후 3시만 되면 졸음이 쏟아지나요? 주말과 휴일을 활동 기회로 사용하시나요, 아니면 회복의 시간으로 사용하시나요? 하루 또는 일주일 중 언제 창의적 에너지가 넘치고 언제 사각지대에 빠지는지 스스로 파악해 보세요. 하루의 근심 걱정이 머리속을 가득 채우기 전인 이른 아침에 최고의 성과를 내는 작가들이 많긴 하지만 여러분은 다른 사람들이 모두 잠든 후 더 나은 성과를 낼 수도 있습니다. 실험해 보세요.

2. 시간을 할애하세요

글쓰기가 여러분에게 우선순위라면 행동으로 그걸 증명해 보이세요. 일정에 글쓰기 시간을 적어놓고 그 시간을 충실히 지키세요. 너무 바쁘다면 다른 중요한 활동들을 포기할 수도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냉정한 눈으로 일정을 검토하세요. 글쓰기가 중요하다면 무엇이 덜 중요한가요? 그걸 포기하세요.

때로는 여유 시간의 부족이 아니라 동기 부족이 문제입니다. 내 얘기 같다 싶으면 글쓰기에 마감일을 정해 놓고 스스로 책임을 지세요. 주변 사람들에게 여러분이 어떤 작업을 하고 있고 언제까지 완료할 계획인지 말해 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공간을 확보하세요

아늑한 집필 공간을 마련하세요. 집안에 있는 책상도 좋고, 사무실 안의 “조용한 공간”도 좋고, 자주 찾는 카페도 괜찮습니다. 매일 가고 싶은 생각이 들게끔 긍정적인 기운이 흐르는 편안한 장소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음속으로 그 주변에 장벽을 쌓으세요. 그곳에 갈 때마다 지금은 글쓰기 시간이라는 인식을 스스로 일깨우면서 나머지 세상일은 잊어버려야 합니다.

물리적인 공간 확보가 불가능하더라도 걱정마세요. 글쓰기 모자 혹은 “글쓰기 시간”임을 의미하는 다른 상징물을 착용하셔도 됩니다. 모자를 쓰면 가상의 집필 공간에 들어간 것이므로 그 무엇에도 방해를 받지 말아야 합니다. 이 방법이 효과를 발휘하려면 실제로 글을 쓸 때에만 모자를 써야 합니다. 글쓰기를 마쳤으면 벗어두세요.

4. 관련 분야를 탐색하세요

어디로 가는지 미리 알고 있으면 글쓰기가 한결 수월해집니다. 그렇다고 해서 상세한 윤곽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할 일은 해놓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자료 조사, 브레인스토밍, 생각 정리를 통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해 두세요. 소설을 쓰고 있다면 다음 장면을 시각화하고 스스로 인물들의 입장에 서보세요. 논문을 쓰고 있다면 다른 전문가들이 해당 주제에 대해 말한 내용을 읽고 메모하세요.

글쓰기 세션이 끝날 무렵, 다음에 이어질 내용을 미리 생각해 보고 몇 단어로 정리해 두세요. 나중에 다시 글을 쓰기 시작할 때 곧바로 작업에 착수할 수 있습니다.

5. 마음을 비우세요

방해 요소를 제거하라는 말을 여러 차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게 정말 어떤 의미일까요? 우선, 이메일과 소셜 미디어를 차단하세요. Facebook과 Twitter에서 한시도 떨어질 수 없다면 애플리케이션을 일시적으로 차단해 주는 소프트웨어 설치를 고려해 보세요. 휴대폰의 무음 설정도 잊지 마세요. 음악을 들으면서 작업하는 것을 좋아하신다면 편안한 헤드폰을 쓰고 재즈 연주, 실내악, 전자 음악, 환경음처럼 사람의 음성이 없는 음악을 사용하세요.

방해 요소의 제거는 여러분이 사용하시는 도구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애용하는 글쓰기 앱을 전체 화면 모드로 전환하거나 서식 도구 모음을 감추어 눈앞에 글씨만 보이게 하세요.

6. 준비 운동을 하세요

아무 것도 없이 시작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달리기 전에 스트레칭을 하듯, 몇 분간 자유롭게 글을 쓰면서 긴장을 풀어보세요. 주변의 소리나 마음에 드는 인형처럼 간단한 소재를 하나 떠올린 다음, 머뭇거리거나 그 단어를 깊이 생각하지 않고 5분 동안 그 소재에 대해 글을 써보세요. 써놓은 내용을 저장하거나 나중에 다시 볼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여러분의 창의력을 단련시켜 줄 것입니다.

장기적인 글쓰기 프로젝트에 좋은 또 하나의 방법은 지난 번에 쓴 내용을 다시 읽어보면서 시작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글을 써야할 때 편집을 하는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유의하세요(아래 8번 참고).

7. 몰입해서 쓰세요

긴 시간 동안 하나의 과제에 집중하는 데 뛰어난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렇지 못하죠. 주의 지속 시간이 짧다면 단시간에 집중력을 높여 글을 쓰는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타이머를 15~25분 정도로 맞춰놓고 타이머가 울릴 때까지 가급적 빠른 속도로 글을 쓰세요. 편안한 마음으로 휴식을 취한 다음(자리에서 일어나 몸을 움직인다는 뜻이지 웹서핑을 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다시 돌아와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조금씩만 글을 써도 분량은 빠르게 늘어날 수 있습니다. 하루 평균 500단어를 주 5일 동안 쓸 수 있다면 1년에 130,000단어를 쓰는 것입니다. 그것은 책 한두 권 분량입니다. 단편이라면 10편 정도 분량이죠. 블로그 게시물로 치면 수백 개가 될 것입니다. 나쁘지 않죠?

8. 일단 계속 쓰세요

완벽함에 대한 강박으로 속도를 줄이지 마세요. 초안 단계에 있다면 매끄럽지 않은 게 정상입니다. 내 안의 편집자 본능을 억누르고(나중에 필요할 때가 옵니다) 페이지에 문장을 쏟아내세요. 전체 원고가 완성되었다면 그때는 수정해도 좋습니다.

글쓰기 세션마다 목표량을 설정하세요. 단어수가 너무 위협적으로 느껴진다면 글쓰기에 투자한 시간으로 정해도 좋습니다. 목표를 작게 잡으면 성과가 빠르게 쌓여가면서 탄력을 받게 될 것입니다.

9. 스스로에게 보상하세요

목표량을 달성했다면 기념하세요. 큰 목표에 대해서는 큰 보상을 해주고(예: 여가 활동, 오래 기다려왔던 제품 구매) 일상적인 목표에 대해서는 작은 보상을 선물하세요(예: 초콜릿 먹기, 좋아하는 TV 프로그램 한 편 보기).

아주 작은 보상도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벽걸이 달력을 가져다 목표를 달성한 날마다 표시해 두세요. 정말 잘 했다고 생각되는 날에는 스티커나 별을 추가하세요. 일단 속도가 붙기 시작하면 계속하고 싶어질 것입니다.

10. 항상 준비하세요

영감은 언제 어디서든 떠오를 수 있습니다. 거리에서 우연히 남의 이야기를 엿들을 수도 있고, 잡지에서 유용한 기사를 발견할 수도 있으며, 잠자리에 든 후에 기발한 아이디어가 생각날 수도 있죠. 번뜩이는 통찰의 순간을 기록할 수단을 마련해 두세요. 휴대폰의 Evernote를 활용하셔도 좋고, 주머니 속에 Moleskine 노트북을 휴대하셔도 좋습니다.

생산성의 비결을 함께 나누세요

작가 여러분은 물론이고 그 누구든 의욕을 잃지 않고 생산성을 유지하는 방법에 관한 신선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저희는 언제든 환영입니다. 글쓰기에 집중력을 유지하는 여러분의 노하우를 댓글로 공유해 주세요.

첨부파일
  1. 웹복사.jpg 다운로드횟수[367]
다음글 | 다음글이 없습니다.